엔비디아, AMD, 인텔 GPU 내장과 외장 그래픽카드의 성능 차이점과 모델명 읽는 방법을 소개드립니다.
그래피카드(GPU)에 대해 설명해 드리지만 CPU와 GPU의 차이점을 모른다면 아래에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창기에 사람들이 컴퓨터를 구매하는 목적은 일하는 위해서였고, 그다음은 정보를 얻기 위해, 그다음은 게임, 레저를 위해서였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레저용으로 컴퓨터를 구매하는 비율이 50%를 넘어섰죠.
주로 게임을 한다면 컴퓨터 내부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이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는 그래픽을 처리하는 정보를 사람이 볼 수 있게 모니터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죠.
이 그래픽카드 안에는 그래픽만 연산을 담당하는 GPU 칩이 있고, GPU가 연산할 때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열을 식히기 위해서 선풍기처럼 생긴 작은 팬이 1개 이상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안에 GPU 칩이 있는데 이것을 설계, 만드는 회사는 엔비디아(Nvidia)와 AMD, 인텔 이렇게 세 회사가 있습니다.
인텔이 만드는 gpu는 내장 그래픽카드이므로 CPU안에 들어가고요. 외장 그래픽카드인 GPU를 만드는 회사는 엔비디아와 AMD 입니다.
엔비디아 회사의 브랜드 GPU는 지포스(GeForce)이며, AMD 회사는 라데온(Radeon)을 사용합니다.
위 이미지의 그래픽카드는 이엠텍 회사에서 만든 것인데 상품 이름이 '이엠텍 지포스' 이렇게 있으면 엔비디아 지포스 GPU로 이엠텍 회사가 그래픽카드를 만든 것이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싶을 때 처음에 정말 머리가 아픈 기억이 있어요.
하지만 걱정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윤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회사들은 엔비디아와 라데온에서 GPU 칩을 넘겨받아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그래픽카드를 만듭니다.
그래픽카드 제조회사는 이엠텍(emTek), 갤럭시(Galax), 조텍(Zotac) 기타 등등 여러 회 사가 있으며, 이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넣어서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자신만의 개성이라는 말은 전체적인 디자인, 팬이 돌아가는 쿨링, 클럭 속도 조절 등을 말합니다.
이렇게 회사마다 제작하는 특징이 다르다 보니 지포스 GPU 모델명이 같더라도 제조 회사마다 가격이 서로 다릅니다.
하단에서 그래픽카드 제조사마다 특징을 간락하게 설명을 해드릴 것이며 이것을 보고 구매하는데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지포스, 라데온 그래픽카드 성능 차이
지포스로 사용하는 모델은 2가지로 GTX와 RTX가 있습니다. 이 둘 차이점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 차이점입니다.
레이 트레이싱란 게임 화면을 현실감 있는 리얼하게 표현하게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빛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왼쪽은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OFF 한 것이고, 오른쪽은 ON 했을 때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할 때 더욱 생동감 있겠죠?
레이 트레이싱 기능은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굉장히 앞서있고, AMD 라데온은 최신 제품이라도 아직 저저 한 편입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모델은 다른 모델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모델은 RX를 사용합니다. 라데온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라데온 RX는 해상도, 프레임, 볼륨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이미지 샤프닝 기술이 들어갔습니다.
화질이 낮으면 높여주면서 부드러우면서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 이미지 오른쪽은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adeon Image Sharpening) 기능이 들어갔고, 오른쪽은 OFF입니다.
이 기능에 대해 유저들끼리 의견이 분분합니다. 어떤 게이머는 화질이 비슷하게 보이고, 어떤 게이머는 화질이 더 선명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 화면을 뚫어지게 쳐다보면 분명 다르게 보이겠지만 문제는 게임은 빠르게 움직이는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필요 없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결론은 그래픽카드를 선택할 때 게임을 한다면 지포스, 영상편집을 한다면 라데온도 함께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2.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지포스 모델명 읽는법
예) GTX 1080 super
예) RTX 2080ti
지포스 모델은 GTX 1000번대, RTX 2000, 3000번대 있으며 성능은 RTX가 GTX보다 좋습니다.
숫자 앞에 있는 10, 20은 세대, 8은 성능, 0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숫자 마지막에 있는 super, ti는 업그레이드를 말합니다.
※ 성능 숫자 의미
5 : 보급기, 엔트리
6 : 중급기, 메인스트림
7 : 고급기, 하이엔드
8 : 최고급기, 플래그쉽
사용 용도로 보면
5 : 보급용, 캐주얼 게임, 3D 게임 제일 낮은 옵션 저렴한 가격.
6 :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어느 정도 3D 게임 옵션 타협.
7 : 컴퓨터 해상도 4K, 3D 게임 조금 타협.
8 : 방송 편집, 게임을 풀옵션 여유롭게.
3. AMD 그래픽카드 라데온 모델명 읽는법
라데온 모델은 RX 5000, 6000번대 있으며 숫자 성능 의미도 지포스 모델과 같습니다.
예) RX 5700xt
5는 세대를 말하고, 7은 성능을 말하며
xt는 업그레이드를 한 제품입니다.
컴퓨터를 조립으로 생각할 때
그래픽카드와 cpu 조합 방법은
같은 라인업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 메인스트림은 cpu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4. 그래픽카드 제조 회사
그래픽카드 회사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엠텍, 조텍, 갤럭시 회사들이 A/S 평이 대체로 좋습니다.
- 이엠텍 : 제품의 재질 및 표면상태가 좋은 편.
- 조텍 : 지포스 회사만 만들며, 쿨럭 속도가 높아 가격도 좀 있는 편.
- 갤럭시 : 오직 그래픽카드만 제작하기 때문에 전문성 엿보이고, 세밀하게 만듦.
그 외 MSI, 기가바이트, 에이수스 회사들도 있습니다.
5. 기타 사항
어느 제품이든 그래픽카드 사양을 보면 부스트 클럭, DDR 관한 용어가 있습니다.
- 부스트 클럭 : 코어의 동작 속도를 말하며 높으면 높을수록 빠르며, 가격 또한 올라가며 사용하는 단위는 헤르츠(Hz)입니다. 예) 부스트 클럭 : 1,725 MHz
- DDR : 그래픽카드 내에 사용하는 메모리로써 DDR6 버전까지 올라왔습니다. 예) D6 6GB : DDR6버전 6GB 용량.
전체적인 시장은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라데온과 인텔 amd 그래픽카드가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이상으로 엔비디아, AMD, 인텔 GPU 내장과 외장 그래픽카드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 관련 포스팅 이어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