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텔 11세대 cpu intel 장점 특징 및 노트북 출시

2021년 신축년이 왔습니다. 3월이면 곧 개학이니 대학생들은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인텔을 꾸준히 써온 사용자들은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볼 것입니다. 

 

2020녀 9월 초에 발표한 인텔 11세대 cpu는 삼성전자, LG MSI, 레노버, 주연테크 등 주요 컴퓨터 제조 업체들은 많은 11세대 노트북 출시하였습니다.

 

 

인텔 11세대 cpu를 알아보면 지난 10세대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파악할 수 있어 구매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텔 11세대 장점

 

1. 50% 향상된 iRIS Xe 내장 그래픽 

 

지난 10세대에 사용한 내장 그래픽에 대한 사용 평가는 안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텔 11세대 cpu 내장 그래픽 iRIS Xe 모델은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4K 60Hz 3개와 5K 60Hz 2개 모니터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발표 당시

iRIS Xe 내장 그래픽으로 3D 게임을 최저 옵션으로 돌리면 50프레임 이상을 보여주는 성능을 자랑하였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라면 인텔 11세대 노트북으로 장소 가릴 것 없이 어디서나 3D게임을 할 수 있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가운 소식이네요.

 

 

※ 모니터에 관한 설명은 여기서 참고하세요. 

 

 

 

 

2. Wi-Fi version UP

 

기본 사용하는 버전은 Wi-Fi 5인데 이제는 Wi-Fi 6 버전을 지원하며 5와 호환이 되며 차이점은 그 이전 버전보다 30% 이상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3. PCIE 4.0

 

PCIE 란?

메인보드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CPU와 외부장치(GPU, SSD 등)를 연결하는 레인(선로)이 있는데 이것을 전송규격이라고 말합니다.

 

지난 인텔 10세대 cpu는 PCIE 3.0에 선로가 16개 있었으나 인텔 4세대는 4.0, 20개까지 지원함으로써 더 많은 외부장치를 cpu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0에서 4.0으로 버전업 되면 선로가 2배 이상 넓어지며 그에 따라 더 많은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Thunderbolt 4

 

일반 USB는 앞뒤면이 구분되어 실생활에서 매번 앞뒤면을 확이 후 꽂게 되는데요. 썬더볼트는 앞뒤면이 구분이 없어 그냥 콘센트처럼 꽂기만 하면 되니까 편리하죠.

 

이것보다 더 중요한 인텔 11세대 cpu 특징은 무엇보다 고성능 스토리지 연결, 높은 해상도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충전 등등 여러 가지 용도와 초당 40 Gbps로 이건 일반 USB 속도의 2배 이상 차이 나므로 앞으로 더 많은 컴퓨터에서 도입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5. DDR4-3200

 

DDR은 컴퓨터 메모리카드를 말합니다. 메모리는 램 = 휘발성 메모리 다 같은 말입니다.

메모리는 CPU와 저장장치(SSD, HDD) 사이에 있어서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죠.

 

램 모델 발전 과정은 DDR > DDR2 > DDR3 > DDR4 까지 나왔으며 그 뒤에 있는 것은 전송속도를 말합니다.

 

 

 

6. IPC 성능 향상

 

CPU는 계산 속도가 중요한데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를 헤르츠(Hz)라고 말합니다. CPU를 만드는 회사들은 cpu 속도를 계속 올리다 보니 언제부터 한계점에 다다르게 됩니다.

 

그때부터 다른 방식으로 속도를 올리는데

하나는 코어 수를 늘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IPC 성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코어 수를 늘린다는 말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여기에 가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IPC란 한번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를 얼마나 처리할 수 있는 것인가를 말하는데, 한 번에 처리하는 명령어가 많으면 그만큼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이죠.

 

이번 IPC 성능은 10세대 비해 2배 더 성능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인텔 11세대 cpu 대해 특징을 알아봤는데 경쟁회사인 AMD 4세대 cpu와 비교하면 인텔이 작아지는 모습이긴 합니다. AMD 4세대 cpu는 인기가 많아 제품이 딸려 아직 많이 보급하기 전이니깐요.

 

그렇다 하더라도 문서작성용, 인강용, 간단한 이미지/영상 편집을 인텔 cpu 노트북을 사더라도 사용하는데 괜찮다고 생각합니다.